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quality(평등) vs. Equity(공평)
    사회 2020. 9. 23. 23:49

    평등과 공평, 어떤 것이 더욱 공정하다고 생각하는가?

     

    위의 밈을 처음 마주했을 때 무척이나 인상깊었다. 내 머릿속에는 '평등=공평'이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깊이 박혀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교과서만 보더라고 누구나 평등해야한다고 가르치고 있지 않은가. 같은 출발선 상에 설 수 없는 이들을 위하여 손을 내밀어주는 공평의 개념은 나의 생각 속에 새로움을 가져다 주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공평과 평등의 관계에 의문을 가지기까지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다. 과연 평등보다 공평이 더 정의로울까? 공평을 너무 미화시키고 있지는 않은가? 라는 의문들이 끊임없이 나를 생각하게 했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OO기업에 취업을 하려고 하는 세 사람이 있다. 부유한 집안의 인맥 또한 많은 지원자 A, 평범한 가정의 지원자 B, 형편이 어려운 집안에서 자라 많은 기회를 얻지 못한 지원자 C라고 가정하자. 이러한 경우 위의 밈처럼 C에게 더 많은 대우를 해주는 것이 과연 정의로울까? 세 명의 지원자가 평등한 기회를 가지는 것이 올바를 터이다.

     

    결국 공평과 평등의 요점은 '같은 출발선상에 놓이는 것'에 있지 않을까. 

    간단히 말하면 위의 그림의 출발선은 오른쪽의 붉은 선이 같은 출발점이 되었을 뿐이다. 하지만 분명 왼쪽의 그림처럼 같은 높이의 디딤판이 정의로운 출발선이 되는 상황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둘 중 어느 것에도 우위는 없다. 쓰기 좋은 말이지만 우린 상황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는 혜안이 필요하다.

     

    당신의 생각은 어떠한가?

     

    2020년 09월 24일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에 우열이 있을까  (2) 2020.09.30
    MOST: 정의(正義)의 딜레마  (10) 2020.09.30
    슬램덩크와 교육법  (4) 2020.09.27
    리더가 넘치는 사회  (0) 2020.09.24

    댓글

Designed by Tistory.